1.특히 여름철 건강을 지키기 어려운 이유는?
‘하난장섭(夏難將攝)’ 이라고 동의보감에서도 여름 건강 지키기가 가장 어렵다고 한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여름엔 원기가 허해지기 쉽고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면 더위에 지쳐서 모든 기능이 약화되고 가을과 겨울까지 좌우하는 여름철 건강관리가 무너지는 것이다.
2. 산딸기차에 풍부한 비타민C는 신체의 정력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여름철에도 끄덕 없는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일단 “체력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비타민C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증강, 면역력 증강, 피로회복의 놀라운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 산딸기는 이런 비타민C의 함유량이 무려 오이3개, 사과6개를 먹는 것과 같다.
3.산딸기는 부시 미국 대통령 방한 때 김대중 대통령의 청와대 만찬에서 정통 한식 코스에 곁들여 미국산 와인과 함께 나와 유명세를 탔으며, 노무현 대통령과 민주노동당 의원들과의 청와대 만찬에서도 나왔다. 한 의원이 노대통령에게 "이걸로 만든 술을 대접해줘서 고맙다"고 말한 뒤 "가급적 국산을 먹어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4.산딸기는 우유와 최고의 궁합
부부지간에도 궁합이 중요하듯이 음식의 궁합도 너무 중요한데, 우유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들어 있어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고 산딸기의 유기산과 비타민C가 우유의 칼슘과 흡수를 도와 준다
5.산딸기술 만드는 방법!
물에 씻어 물기를 뺀 산딸기 1컵을 밀폐용기에 담고 소주 한 컵을 부어 서늘한 그늘에 보름동안 보관한다. 맛과 향이 우러나면 체에 걸러 맑은 술만 받는다.
▣ 산딸기 슬러시
재료 :
산딸기1kg, 설탕1/2컵, 딸기쨈2큰술, 물2컵
1. 산딸기를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둔다.
2. 믹서에 산딸기, 설탕, 딸기쨈, 물을 넣고 곱게 갈아 얼린다.
3. 산딸기 얼음을 빙수기에 간다.
▣ 산딸기 화채
재료 :
산딸기200g, 탄산음료4컵, 잣1큰술, 얼음2컵
시럽 :
설탕1컵, 물1컵
1. 냄비에 물과 설탕을 넣고 약불에서 2/3정도 양이 될 때까지 조려 식힌다.
2. 산딸기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 한다.
3. 유리볼에 산딸기, 탄산음료, 시럽을 타서 잘 저어둔다.
4. 3의 유리볼에 산딸기와 잣을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