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숙 브런치

재료
<배숙>
배1개, 통후추1큰술, 대추4개, 계피, 생강30g, 물3컵, 설탕½컵, 잣1작은술, 수삼

<배조림 토스트>
식빵2장, 배¼개, 설탕1작은술, 물3큰술, 버터
- 반죽
밀가루1컵, 베이킹파우더1작은술, 달걀1개, 우유10큰술, 설탕1큰술, 버터1큰술

<배 와인조림>
큰배1개, 레드와인2컵, 설탕½컵

◎ 만들기
<배숙>
1. 배는 8등분하여 껍질을 벗긴 뒤 속을 잘라내 배 위쪽에 통후추를 3개씩 박는다.
2. 생강은 껍질을 벗겨 납작하게 저미고, 수삼과 대추, 계피, 꿀을 넣어 물과 함께 끓인 다음 체에 거른다.
3. 냄비에 2와 배를 넣고 배가 투명해질 때까지 은근히 끓인다.

<배조림 토스트>
1. 배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설탕과 물을 넣고 조린다.
2. 식빵은 구운 뒤 뜨거울 때 버터를 살짝 바른다.
3. 식빵 위에 배조림을 얹는다.

<배 와인조림>

1. 냄비에 큰 배 1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넣는다.
2. 레드와인과 설탕을 넣는다.
3. 소스 같은 느낌이 될 때까지 끓여준다. (약 1시간)
4. 상온에서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해서 먹는다.

▣ 배쌈에 무쳐~

재료(4인분)
차돌박이600g, 배1개, 오이1개, 파프리카4개, 양파1개, 달걀지단, 맛살, 새싹채소
- 소스
다진마늘1큰술, 연겨자3큰술, 식초5큰술, 레몬즙1큰술, 설탕1큰술, 소금

◎ 만들기
1. 오이를 3등분해서 돌려 깎고, 씨 부분을 제거한 후 채썰어놓는다.
2. 배도 같은 크기로 채 썰고, 파프리카, 양파, 달걀지단, 맛살도 같은 크기로 썬다.
3. 소스 재료는 그릇에 담아 잘 섞는다.
4. 썰어놓은 배와 오이, 파프리카, 양파, 달걀지단, 맛살을 접시에 동그랗게 담는다.
5. 차돌박이는 먹기 좋게 구워서 미리 준비한 그릇 중앙에 담고, 소스를 뿌려 먹는다.

▣ 배 영양밥 + 배 물김치

재료(1인분)
<배 영양밥>
인삼 3~4뿌리, 불고기용소고기약간, 각종버섯, 미나리약간, 쑥갓약간, 대파⅓뿌리, 애호박½개, 당근½개, 양파½개, 대추, 은행, 당면

<배 물김치>
배1개, 배추, 무, 파, 당근
- 양념
생수100ml, 고추가루2큰술, 식초1큰술, 다진마늘½큰술, 설탕2큰술, 소금

◎ 만들기
<배 영양밥>
1. 쌀을 깨끗이 씻어서 대추, 밤, 은행, 수삼, 배즙을 넣고 밥을 짓는다.
2. 속을 파낸 배 그릇에 영양밥을 넣은 후, 찜통에서 8~10분 정도 찐다.


<배 물김치>
1. 양념을 잘 섞은 후, 20~30분 정도 냉장고에 둔다.
2. 1을 꺼내서 고운 체에 맑은 국물만 거른다.
3. 배를 원하는 크기로 썬다.
4. 걸러둔 국물에 배를 넣어 섞는다.
5. 파를 썰어 같이 넣는다.
6. 하루 정도 냉장실에 넣어두었다가 먹는다.

▣ 최후의 1인! 이만기가 먹은 ‘스위트 배!이커리!’

재료
<배 케이크>
배3개, 스펀지케이크, 생크림400ml(설탕40g), 레몬1개, 젤라틴가루, 과일, 설탕, 적포도주500cc

<스펀지케이크>
달걀3개, 설탕90g, 바닐라에센스, 뜨거운물2큰술, 박력분90g, 베이킹파우더¼큰술, 버터30g

<배 파이>
지름28cm타르트, 배3개, 밀가루1큰술
- 아몬드크림
달걀1개, 생크림200ml, 설탕1½큰술, 아몬드가루2큰술
- 타르트
중력분300g, 버터150g, 소금0.1큰술, 설탕1½큰술

<배칩>

배2개

<배 슬러시>

배1개, 시럽

◎ 만들기
<배 케이크>
1. 배는 껍질을 벗기고 심을 제거한 후 두껍지 않게 썬다.
2. 냄비에 썰어둔 배와 적포도주, 설탕을 넣어 조린 후 냉장고에서 식힌다.
3. 크기가 다른 스펀지케이크를 2단으로 올리고 전체에 생크림을 바른다.
4. 식힌 와인배조림을 케이크 위에 예쁘게 장식한다.

<스펀지케이크>
1. 달걀을 풀어 설탕과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거품기로 섞는다.
2. 노른자 거품이 단단해지면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두 번 체에 내린 다음 ⅓분량만 다시 한 번 체에 내려 넣는다.
3. 물기 없는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핸드믹서로 거품을 낸다.
4. 흰자 거품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남은 설탕을 세 번에 나눠 넣으며 충분히 거품을 낸다.
5. 밀가루를 섞은 노른자 거품에 4를 ⅓정도 넣고 가볍게 섞는다.
6. 5에 밀가루 ⅓분량을 다시 한 번 체에 내리고 4를 ⅓정도 넣어 섞은 다음,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반복한다.
7. 중탕해서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
8. 유산지를 깐 원형 팬에 반죽을 붓고 평평하게 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배 파이>
1. 밀가루에 소금, 설탕, 잘게 썬 버터를 넣고 보슬보슬 손으로 비벼가며 골고루 버터가 밀가루에 묻게 한 뒤, 가볍게 꾹꾹 눌러 반죽한다.
2. 밀가루를 조금 뿌린 파이판에 반죽을 고루 펴서 포크로 콕콕 찔러준다.
3. 배를 원하는 크기로 썰어 골고루 깐다.
4. 파이 속에 넣을 아몬드크림은 달걀, 생크림, 설탕, 아몬드가루를 넣어 배를 깐 타르트 틀에 부어주고 200℃로 예열된 오븐에 30분 굽는다.

<배칩>

1. 배를 최대한 얇게 썰어 준비한다.
2. 건조기나 컨백션 오븐에서 수분이 다 빠질 때까지 건조시키면 완성된다.

<배 슬러시>

1. 배는 4등분하여 냉동실에 얼려둔다.
2. 얼린 배를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이때 취향에 따라 시럽을 첨가해도 된다.)





====================================================


 

♦ 고혈압 예방을 위해 꼭 먹어야 하는 배!


▷ 배의 어떤 성분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까?

배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출시켜서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해준다. 배는 다른 과일에 비해서 칼륨 함량이 높은데, 배 100g당 171mg의 칼륨이 들어있다. 이것은 사과의 두 배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한 배에는 펙틴이라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100g당 200~600mg 수준으로 매우 풍부한데 동물실험 결과 배에 들어있는 펙틴은 혈압조절 효과가 우수하다고 나와 있다. 또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도 한다.


▷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 배!

당뇨 환자는 배를 조금만 먹는 것이 좋다. 배는 신맛이 나는 유기산은 적고, 단맛이 나는 과당의 맛만 느껴지다 보니 다른 과일보다 당도가 더 높게 생각되는데, 사과의 70% 수준이다. 또 배는 혈당지수가 33 정도로, 사과 39, 포도 43, 바나나 58에 비해서 비교적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이기는 하지만 채소에 비해서는 당분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어렵게 한다. 따라서 배가 당뇨환자의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한 조각 정도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 맛있는 배 고르기!
배는 껍질의 점무늬가 큼직하고 선명한 것이 맛있는 배다. 또 배를 고를 때, 크기는 큼직하고 모양은 둥글며 색상은 푸른 기가 없이 노란빛을 띠는 것이 좋다. 또 배의 꼭지 부분이 끈적임이 없이 건조한지, 과일의 꼭지 반대쪽 꽃자리가 납작한지를 잘 보고 고르면 된다.


▷ 배도 사과처럼 껍질째 먹는 게 좋을까?
보통 배는 껍질이 거칠고 쓴 맛이 나기 때문에 벗겨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배 껍질에는 과육보다 펙틴 등의 식이섬유소와 알부틴, 에피카테킨 등 생리효능이 있는 페놀화합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렇지만 그냥 생으로 먹을 때는 껍질째 먹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니까 익히거나 요리할 때, 껍질째 먹으면 배의 영양분을 하나도 버리지 않고 알뜰하게 다 먹을 수 있다.


▷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안 좋은 배!
배를 보관할 때 사과와 같이 두면 배가 쉽게 부패하게 된다. 이는 사과에서 발생하는‘에틸렌가스’가 배의 변질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모든 과일은 숙성되면서‘에틸렌가스’가 나오지만 특히 사과의 경우는 다른 과일에 비해 다량의‘에틸렌가스’를 생산한다. 그러다보니 낮은 농도의‘에틸렌가스’에도 민감한 배가 물러질 수 있다. 또‘에틸렌가스’에 민감한 다른 과일로는 단감, 바나나, 참다래, 자두 등이 있다. 그래서 배는 물론 이런 과일들과 사과는 따로 보관하는 게 좋고, 반대로 덜 익은 바나나를 빨리 익혀 먹고 싶을 때는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된다.


▷ 수분이 많은 배!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이 먹는 건 괜찮나요?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배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








Posted by ^-^v